티스토리 뷰
고등학교 졸업자는 취득이 불가능한 걸까?
대부분 대학교 4년제나 전문대 졸업을 해야지만 자격이 주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등학교 졸업자도 대학교 중퇴자도 모두 빠른 취득이 가능합니다.
- 고등학교 졸업 학력자 같은 경우에는 전문학사 학위취득 과정과 사회복지사 2급의 과정을 함께 진행하면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이 가능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27과목을 수강 한 뒤에 학점 은행제를 통해서 전문학사 학위취득과 함께 2급 자격증을 얻게 되고 소요기간은 총 4학기로 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학점은행제로 여러 가지 제도를 병행해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1. 학점 인정이 되는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한다.
2. 독학사 제도를 활용한다.
3. 전적대 학점을 활용 한다. ( 대학 자퇴 시 )
이렇게 3가지로 정리 할 수 있으며 학점 인정 자격증은 한경TESAT 17~20학점, 텔레마케팅 18점, 직업 상담사 2급 20학점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소방안전 1급" 취득 시에 무려 20학점이라는 높은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타 자격증들과 난이도 비교 시 좀 더 수월하게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천 드립니다.
독학사 제도는 독학학위제로 1년에 각 단계별로 1~4단계까지 총 4회의 시험이 열리는데 이 시험에서 합격하게 되면 각 단께와 과목에 따른 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1단계는 과목당 4학점씩 5과목을 응시할 수 있고 최대 20학점 취득이 가능합니다. 2단계에는 과목당 5학점씩 6과목을 응시할 수 있고 최대 30학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후 3단계부터는 난이도가 엄청 어렵기 때문에 1단계 정도만 활용 하시면 좋습니다.
전적대의 경우에는 위에도 설명했듯이 대학교 중퇴자가 활용할 수 있는 기간 단축법으로 자신이 자퇴 전 이수했던 학점에 따라 취득과정이 달라 질 수 있으니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전문대학 졸업자는 사회복지 관련 필수 10과목과 선택 과목 중 7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필수 10과목에는 실습 1개 과목이 포함되어 있고, 실습의 경우에는 세미나 30시간과 현장 실습 160시간을 채우게 되면 실습과목을 모두 이수 하게 됩니다. 소요기간은 총 3학기이며, 1년 6개월 내로 취득이 가능한데 실제 공부하는 기간은 그에 비해 훨씬 짧습니다.
-4년제 대학교 졸업자는 사회복지 2급 이수과목 17과목으로 취득이 가능하며 소요기간 역시 3학기로 1년 6개월 이내 취득이 가능합니다.
-대학교 중퇴자는 전문학사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졸자와 마찬가지로 전문학사와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동시에 진행하게 됩니다. 중퇴자의 경우 자퇴하기 전, 대학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그대로 가져와서 나머지 부족한 학점만 채우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이를 "전적대"라고 칭하고 이것을 활용하면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보유 학점에 따라 소요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진행하셔야 합니다.
각 학력에 따른 준비기간, 취득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제도 활용을 통해서 고등학교 졸업자라 해도 전문대학 과정과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까지 동시에 진행해서 최소 1년 6개월 까지 기간을 줄여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학점 은행제 과목 이수로만 27과목을 진행해서 80학점을 채우게 된다면 총 4학기로 2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되지만 말씀 드렸던 것처럼 여러 가지 병행해서 준비하신다면 무려 1학기나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기간 단축을 위해서 무리하게 준비하다보면 오히려 학습자에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이라고 하더라도 대학 과정과 동일한 절차를 밟아야하기 때문에 과락 (60점 이하, F학점)이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과락 발생 시에는 학점 이수가 안 되기 때문에 재수강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본인의 성향과 현재의 상황과 여건을 다 따져보고 정확히 파악하여 맞춤 설계를 해야 합니다. 대다수의 예비 사회복지사분들의 연령대가 40~50대 이신 것을 감안하면 철저하고 꼼꼼하게 관리해야만 이수 여부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는 학점 은행제가 무엇인지, 왜 교육원을 통해서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